본문 바로가기
물생활

어항 수온 낮추는 6가지 효과적인 방법

by 김버리 2024. 1. 28.

 

 

 

 

어항 수온 낮추는 방법

어항 수온 낮추는 방법 6가지를 소개한다. 여름철 어항 속 생물(물고기와 새우)들이 수층에 머무는 시간이 늘어나고, 어항 밖으로 탈출하려고 시도한다. 이러한 행동은 어항 수온 상승에 따른 행동이다. 수온 상승은 어항 속 산소의 양을 감소시키기 때문이다. 즉, 수층에 머물러는 시간이 늘어나거나, 수조 밖으로 탈출 행동은 어항 수온 상승의 시그널(신호)다.

 

그렇지만, 이러한 모습이 관찰된다고 갑작스럽게 수온 변화를 일으키는 것 또한 좋지 않다. 갑작스러운 수온 변화는 온도가 살짝 높게 유지되는 것보다 오히려 좋지 않다. 갑작스러운 수온 변화는 어항 속 생물들에게 물리적인 충격을 줄 것이다.

 

그렇다면, 우리는 어항 수온 상승에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 것일까? 지금부터 여름철 어항의 수온을 낮추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수온을 낮추는 방법

1. 냉각팬 사용

2. 환수

3. 조명 off

4. 콩돌(에어 공급)

5. 냉각기

6. 어항 뚜껑 제거

 

*위 방법을 사용해서 수온을 낮추더라도, 히터는 계속 켜두는 것을 추천한다. 단, 희망 온도를 살짝 낮추어 두면, 수온이 갑작스럽게 또는 과도하게 떨어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1. 냉각팬

시중엔 어항용 쿨링팬을 판매한다. 이런 쿨링팬을 어항에 설치해 주면 수온을 낮출 수 있다. 그러나, 이는 물의 증발을 촉진하여, 수조 물 보충 시기를 앞당기는 단점이 있다.


2. 환수

어항 물보다 낮은 수온의 물로 환수해 주면, 어항의 수온을 낮출 수 있다. 사실, 가장 현실적이면서, 효과적인 방법이다. 그러나, 한번에 많은 양의 환수는 피해주고, 소량을 조금씩 여러 번 해주는 것을 추천한다. 그리고, 환수 속도는 가능한 한 천천히 진행해 주자. 너무 빠른 환수는 어항 속 물고기와 새우에게 충격을 준다.

 

환수 방법은 다음 링크 참고하길 바란다:

https://farmfarm.tistory.com/entry/%ED%99%98%EC%88%98-%EC%9E%98-%EB%AA%BB%ED%95%98%EB%A9%B4-%EC%83%88%EC%9A%B0-%EB%8B%A4-%EC%A3%BD%EC%9D%84-%EC%88%98-%EC%9E%88%EB%8B%A4

 

환수 잘 못하면 새우 다 죽을 수 있다.

새우항 환수 방법 환수는 수조(어항) 속 물의 일정량을 갈아주는 것을 말한다. 즉, 일정량의 물을 빼고, 새로운 물을 넣어주는 것이다. 간단해 보이지만 crs새우와 같은 관상용 새우를 키울 땐, 생

farmfarm.tistory.com


3. 조명 off

수온 변화에 큰 영향을 주지는 않지만, 조명을 꺼주면 약간의 수온 감소 효과를 볼 수 있다. 더위가 너무 심할 땐, 조명 켜주는 시간을 줄이거나 당분간 꺼두는 것을 추천한다.

 

 

 

 


4. 콩돌 사용

사실, 이 방법은 수온을 낮추는 방법은 아니다. 그러나, 수온 상승에 따른 산소 부족 현상을 막기 때문에 어항 속 생물에게 더운 여름을 버티는 데 도움이 된다. 수온이 높을 때,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현상은 어항 속 생물들이 어항 표층에 머무는 현상이다. 이는 어항 속 산소가 부족해 나타나는 현상이다. 이때, 콩돌을 이용한 산소 공급은 물속 산소량을 늘리는 데 도움이 되어, 수온 상승에 따른 부정적인 요인을 조절해 주는 것이다.


5. 냉각기

시중에 어항 수온을 낮춰주는 냉각기가 있다.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지만, 가격이 사악하다(한 개에 30만원 이상). 소수의 대형 어항이나 고급 어종을 키우는 경우라면 모르겠지만, 30배럭 크기 정도의 어항을 여러 개 운영 중이라면 현실적이지 않다.


6. 어항 뚜껑 제거

어항 뚜껑은 어항의 더워진 공기가 밖으로 나가는 것을 막아 수온을 높일 수 있다. 만약, 어항을 뚜껑으로 덮어 두었다면, 당분간 뚜껑을 열어두자.


주의 사항

1. 히터 사용

많은 사람이 겨울이 지나면 어항에서 히터를 뺀다. 사실, 날이 점점 따뜻해지면서 히터가 작동되는 빈도도 줄어들고, 미관상 보기도 좋지 않기 때문인 것 같다. 그러나, 겨울이 지나도 가능한 한 히터는 어항에 계속 설치해 둘 것을 권장한다. 추운 겨울보다 더운 여름이 될수록 어항에 수온 변화가 생기는 경우가 더 흔하다. 겨울엔 히터를 작동시켜 두기 때문에 일정 수온 이하로 수온이 떨어지는 것이 방지되지만, 여름엔 에어컨 사용으로 집 온도가 떨어지면서, 어항 물도 함께 낮아지는 수온 변화가 빈번하게 발생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수온 변화는 어항 속 생물에게 좋지 않다. 만약, 에어컨을 아예 틀지 않거나, 24시간 계속 틀어두는 것이 아니라면, 히터를 계속 어항에 설치해 두고 수온이 너무 낮아지는 것을 방지해 주자.

 

이는 위에 설명한 어항 수온을 낮추는 방법들을 사용할 때도 똑같이 적용된다. 수온을 낮추다 보면 우리가 의도했던 것보다 수온이 더 많이 낮아지거나, 그 속도가 너무 빠른 경우가 있다. 만약 어항에 히터가 설치되어 있다면, 갑작스러운 수온 하강이나 변화를 줄여주어 어항 속 생물을 충격으로부터 보호해 줄 수 있다.


2. 찬물 사용

앞에서 어항보다 찬물을 이용해 환수하면 어항 수온을 낮출 수 있다고 했다. 그러나, 수온 차이가 너무 심한 물을 사용하는 것은 피해야 한다. 그리고, 환수 속도는 1~2시간의 시간을 두고 천천히 진행해야 한다.


3. 얼음 사용

냉각기와 비슷한 방법으로 페트병에 얼음을 얼리고 이를 어항에 넣어주는 방법을 많이 사용한다. 그러나, 이 방법은 급격한 수온 변화를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하다.

*만약, 얼음을 이용해 수온은 낮춰줄 것이라면, 급격한 수온 변화를 피하기 위해서 앞에서 말한 것처럼 히터와 함께 사용할 것을 추천한다.


마무리

여름철 어항 수온 상승은 물생활에서 가장 큰 고민거리 중의 하나이다. 에어컨을 24시간 켜두면 좋겠지만, 전기세가 감당되질 않는다. 위에 소개한 여러 방법을 이용해 조금이라도 수온은 낮추어 무사히 여름을 날 수 있기를 바란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