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물생활

새우항 RO수 세팅 준비

by 김버리 2024. 1. 1.

RO수는 무엇?

요약

1. RO수는 정수된 순수한 물이다.

2. 이는 새우항 내 일정한 수질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3. RO수는 TDS 증가를 막는다.

4. RO수는 3단계 또는 4단계를 필터를 거쳐 만들어진다.


우리가 키우는 관상용 새우는 수질에 매우 민감하다. 특히, 비쉬림프 계열의 새우는 수질에 매우 민감하다. 물의 상태가 조금만 변하더라도 수조 내 새우에게는 큰 스트레스가 된다. 그렇다면, 수질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무엇이 있을까? 

 

수질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크게 내부요인외부요인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1. 내부요인

내부 요인은 수조 내 여과 사이클에 변화가 생겼을 때를 말한다. 새우항의 경우, 새우 배설물이 제대로 처리되지 않을 경우 독성이 있는 암모니아 또는 질산염이 수조에 축적되어 새우에게 나쁜 영향을 주는 것이다. 이는 새우항의 여과력을 높여줌으로써 해결할 수 있다.

2. 외부요인

새우항에서 증발된 물을 보충하거나 환수를 진행했을 때, 다량의 물이 외부에서 유입된다. 이때, 외부에서 유입된 물이 기존 새우항의 물과 다른 특성을 갖는다면, 수조 내 환경이 급격하게 변할 수 있다. 이는 새우에게 스트레스 요인으로 작용하며, 심하면 죽음에 이르게 된다. 

 

우리가 RO수를 이용해 새우항에 물을 넣어주는 것은 두 번째 요인인 외부요인을 통제하기 위함이다.


RO수란?

RO수는 'Reverse Osmosis (RO) water'를 뜻한다. 한국말로는 '역삼투 정수'라고도 한다. 이는 일련의 정수 과정을 거침으로서 염소, 중금속 등이 걸러진 순수한 물인 것이다. 그렇다면 RO수는 새우를 키우는데 반드시 필요한 것일까? 결론부터 말하자면, RO수가 없다고 해서 새우를 키울 수 없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RO수를 이용함으로써 수질에 민감한 새우들을 조금 더 쉽고 효과적으로 키우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RO수 세팅을 하는 것이다.


RO수의 장점

1. 환수 시 TDS의 증가를 막는다.

TDSTotal dissolved solids의 약자로 물속에 녹아 있는 물질의 양을 뜻하고, TDS가 높다는 것은 물속에 녹아있는 물질들이 많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런데, 수조 내 물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증발한다. 그리고, 우리는 부족한 물을 보충하기 위해 물을 보충해 준다. 그런데 일반적인 물(수돗물)엔 미네랄 등 다양한 물질이 섞여 있기 때문에, 이 과정이 반복되면 수조에 녹아있는 물 이외의 물질(미네랄 등)이 계속 추가되어 TDS가 증가하기 된다. 

 

그렇다면, TDS의 증가는 새우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까? 복잡한 과정을 생략하고 결과면 말하면, TDS의 증가는 새우가 탈피하는 것을 어렵게 하여 탈피 부전을 유도한다. 즉, 탈피 중에 죽음에 이를 가능성이 높아지는 것이다.

 

그러나, RO수는 물속 다른 물질이 걸러진 순수한 물로 수조에 RO수를 보충하더라도 TDS가 증가하지 않는 것이다.

2.  내가 원하는 수질을 만들 수 있다.

앞에서도 말했듯이 RO수는 순수한 물이다. 즉, 순수한 물을 이용해 내가 원하는 경도(general hardness, GH)와 탄산염 경도(carbonate hardness, KH)를 만들 수 있다. 생이류 새우는 일반 수돗물의 수질에서도 사육이 가능하지만, 비쉬림프 계열의 새우는 일반 수돗물 환경에서는 사육이 어렵다. 그래서 우리는 비쉬림프 수조는 pH 등 다양한 수질 조건을 인공적으로 맞춰준다. 따라서, 비쉬림프 계열의 새우를 키울 땐, RO수를 이용해 새우에 맞는 환경(수질)을 만들어주는 것이 훨씬 쉬워진다.

3. 수질을 통제하기 쉽다.

우리가 사용하는 수돗물은 시기에 따라 그 성질이 달라지기도 한다. 때론 염소의 양이 평소보다 높을 때도 있고, 배관 등의 문제로 물속 구리 이온의 농도가 증가하기도 한다. 이러한 요인들은 새우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그러나, RO수는 수조에 물을 넣기 전에 이런 물질을 걸러내기 때문에 예상치 못했던 갑작스러운 수질 변화를 막을 수 있고, 새우항에 항상 비슷한 상태의 수질을 공급할 수 있는 것이다.


RO filter system

RO수는 RO filter를 이용해 일반 가정에서도 쉽게 얻을 수 있다. 그리고, 필터는 3단계 또는 4단계로 구성된다. 

  • Sediment filter -> Carbon block filter -> Reverse Osmosis filter -> Deionization filter

1. Sediment filter

입자가 큰 이물질을 걸러주어 다음 필터를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2. Carbon block filter

염소 등 유기화합물을 걸러준다.

3. Reverse Osmosis filter

물속의 납, 비소, 미네랄 등 미소 입자를 제거해 준다.

4. Deionization filter

역삼투압(3단계)으로도 걸러지지 않는 물질을 다시 한번 걸러준다.


RO와 RODI

3단계까지만 거친 정수는 RO수라고 하며, 4단계를 포함한 정수는 RODI수라고 한다.

3단계는 TDS가 10 정도까지 측정되지만, 4단계를 거친 정수는 1~2 정도의 TDS가 측정된다. 즉, 4단계를 거친 RODI 정수가 가장 순수한 물이라고 할 수 있다. 사람에 따라서 4단계는 필요하지 않다고 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개인적인 의견은 금전적으로 여유가 된다면 4단계 모든 과정을 통해 RO수를 만드는 것이 더 순수한 정수를 만드는 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


마무리

RO수는 정수된 순수한 물을 뜻한다. 수돗물 이용해서도 새우를 키우는데 큰 문제는 없다. 그러나, 새우항 내 수질을 더욱 안정적으로 유지하고자 한다면 RO수 세팅은 필수인 것 같다. 정수된 RO수는 수조 내 수질의 급격한 변화를 막고, 외부에서 오는 충격을 줄여주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반응형

'물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탄산염 경도 KH와 새우 탈피  (0) 2024.01.06
생이새우 체리새우 키우기  (0) 2024.01.05
비쉬림프항 경도 조절  (0) 2024.01.02
새우항 경도(General Hardness)의 중요성  (0) 2024.01.02
TDS와 비쉬림프  (0) 2024.01.01
새우항 질산염 관리  (0) 2024.01.01
수조 내 암모니아 제거 방법 5가지  (0) 2023.12.31
새우항 속 암모니아  (0) 2023.12.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