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팅은 지난 포스팅에 이어 경도(Genera Hardness, GH)에 대해서 더 알아보고자 한다.
지난 시간에 주로 경도(GH)의 개념을 다뤘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새우가 선호하는 사육환경을 벗어났을 때, 어떻게 하면 경도 값을 조절하는 방법을 알아보겠다.
*General Hardness (GH)를 일반 경도라고도 부르지만, 해당 포스팅에서는 경도로 통일해서 부르도록 하겠다.
경도가 변함에 따라 비쉬림프에게 나타나는 증상과 대응 방법
*목차에서 원하는 소제목을 클릭하면 바로 해당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경도(GH)가 높을 때 나타나는 증상
경도가 높은 경수(hard water)에서 나타나는 대표적인 증상은 탈피 실패다. 이때 탈피 실패는 허물(외골격)에서 불완전하게 빠져나오는 탈피부전과 다르게, 외골격 안에 갇혀 버리는 게 원인이 된다. 이 경우 새우는 외골격 안에서 발버둥 치다가 죽는다.
* 경도가 탈피에 영향을 미치는 유일한 요인은 아니기 때문에, 다른 요인도 함께 고려해볼 것을 추천한다.
▷ 원인
1. 수돗물을 이용해 환수를 계속하다보면 자연스럽게 경도가 증가하기도 한다. 특히, 히터 사용으로 물 증발이 심해지는 겨울철 부족한 물을 수돗물로 자주 보충해 주다 보면 경도가 증가하기 쉽다.
*이는 RO수를 사용한다면 이러한 현상을 방지할 수 있다.
2. 미네랄 성분이 포함된 보조 첨가제(예, 새우구슬) 또는 레이아웃을 위해 칼슘이 함유된 돌을 넣었을 때, 이 성분들이 물에 녹으면서 경도가 증가하기도 한다. 따라서, 새우항에 무엇인가를 추가할 때는 항상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이러한 이유로 본인은 새우항에 무엇인가 넣어주는 것을 매우 싫어한다. 그게 설사 새우에게 유익한 성분이라도 말이다. 이럴 때면 "순항 중인 수조에는 무관심이 최고다"라는 말이 이해가 간다.
경도 낮추는 방법
경도를 낮추는 가장 좋은 방법은 환수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은 급한 마음에 한번에 경도를 낮추려고 해서는 안 된다. 여러 번에 걸쳐 단계적으로 경도를 낮춰야 한다. 새우는 급격한 변화를 매우 싫어한다. 이는 새우에게 스트레스로 작용한다. 따라서, 경도가 급격하게 올라간 것이 아니라면 10~20% 환수를 1~2주 간격으로 진행하는 것을 추천한다.
*새우는 스트레스 환경에서 탈피를 하기도 한다. 적정 범위에서 벗어난 경수 환경에서는 탈피 실패로 인한 죽음으로 이어진다.
만약, RO수를 이용해 환수를 한다면, 보충수의 경도가 조금 낮은 연수(soft water)를 이용하는 것도 좋다. 수질 컨트롤이 가능한 RO수 사용은 새우를 사육할 때 여러가지 장점을 갖는데, 이것이 그 중에 하나라고 생각한다. 또한,
또한, RO수 또는 수돗물을 이용한 환수는 pH, KH 등 수조 내 다른 환경요인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경도(GH)가 낮을 때 나타나는 증상
경도가 낮을 때 나타나는 증상은 경도가 높을 때 나타나는 증상과 동일하다. 즉, 탈피 실패이다. 이 경우엔 외골격을 완전히 벗지 못해 일부가 탈피 껍질에 남아 있는 탈피부전이 흔하게 나타난다.
* 위에서 말한 것처럼, 경도가 탈피에 영향을 미치는 유일한 요인은 아니다. 다른 요인도 함께 고려해 볼 것을 추천한다.
원인
1. 경도가 낮은 물로 환수했을 때 새우항 내 물의 경도가 낮아지기도 한다.
2. 어떠한 이유로 구리 또는 금속 흡착제를 사용했을 때, 물의 경도가 낮아질 수 있다.
경도 높이는 방법
경도를 높이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그러나 여러 방법을 한 번에 사용하는 것을 추천하지 않는다. 위에서도 말했듯이 새우는 급격한 환경 변화를 싫어하고, 매우 취약하다.
1. 칼슘 성분을 포함한 물질을 추가한다. 대표적인 예로는 인터넷에서도 쉽게 구입할 수 있는 오징어 뼈가 있다. 산호사 또는 산호(꽃산호 또는 뼈산호 등)를 추가하는 방법도 있지만, 이들은 새우항의 KH와 pH도 올릴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2. 미네랄 첨가제 사용한다.
3. 환수를 통해 물 성분을 바꿔준다. 이는 두 번째 방법과 관련이 있으며, 수조 내 물보다 높은 경도 값을 갖는 물을 사용해 환수해 주면 수조 내 경도를 높여줄 수 있다. 만약, RO수 사용이 가능하다면, 이 방법이 가장 안전하고 빠른 방법이다.
마무리
새우항에 경도 값이 높거나 낮다고 당황하거나 너무 걱정할 필요는 없다. 경도 값이 키우는 새우가 선호하는 범위에서 벗어났다면 위 포스팅 내용을 참고해서 다시 조절해 주면 된다. 우리가 항상 염두에 두어야 할 것은 새우는 언제나 수조 환경이 잘 변하지 않는 안정적인 환경을 원할 뿐이다.
그리고, 글을 쓰면서 다시 한번 느끼는 것은 수조 또는 새우항의 물 성분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RO수 사용이 매우 권장되는 것 같다. RO수에 대해서는 다음 포스팅을 참고하면 좋을 것 같다.
관련글
- 탄산염 경도와 새우 탈피:
- 새우항 일반경도의 중요성:
- TDS와 비쉬림프의 관계:
https://farmfarm.tistory.com/entry/TDS%EC%99%80%1D-%EB%B9%84%EC%89%AC%EB%A6%BC%ED%94%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