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물생활

어항 크기와 용량 계산 방법

by 김버리 2024. 2. 4.

 

어항 선택 가이드

구피 같은 관상어 또는 생이새우, 체리새우, 블루벨벳새우 같은 관상용 새우를 키우기 위해서는 어떤 어항을 선택하느냐는 매우 중요한 문제이다. 어항의 종류는 많다. 배럭, 큐브, 광폭 등 어항의 종류를 말하는 용어도 있고, 한자, 두자, 세자 등 어항의 크기를 뜻하는 말도 많다. 지금부터는 어항의 종류와 크기부터 어항의 용량을 계산하는 법까지 차근차근 알아보겠다.

요약

1. 어항은 가로와 세로 길이에 따라 구분한다.

2. '한자'는 30cm를 의미한다.

3. 어항은 직사각형, 큐브, 배럭 형태로 나누어진다.

4. 어항의 용량(리터)은 가로*세로*높이며, 여기에 0.265를 곱하면 갤런(gallon)으로 환산된다.

5. 어항 선택은 상황에 맞는 3가지 기준이 있다.

6. 어항 구매 시, 3가지 팁을 참고하자.


어항의 크기

어항의 크기는 가로와 세로를 기준으로 나누어지며, 가로의 길이로 어항을 구분한다.

  • 한자 어항: 가로 길이 30cm
  • 한자 반 어항: 가로 길이 45cm
  • 두자 어항: 가로 길이 60cm

이렇게 가로 길이에 따라 한자, 두자, 세자 등으로 구분하며, 보통 15cm 또는 30cm 단위로 어항의 길이가 늘어나는 것이 일반적이다. 여기서 '한 자'는 30cm를 의미한다.

세로 길이를 구분하는 말은 광폭, 중폭, 소폭이라고 하며, 길이는 다음과 같이 나누어 진다:

  • 광폭: 45cm
  • 중폭: 30cm
  • 소폭(슬림): 30cm 이하

중폭 또는 광폭이 가장 일반적이며, 광폭 어항은 축양장에 주로 이용되는 어항이다. 


어항의 형태

  • 직사각형: 가로가 세로 보다 긴 형태의 어항이며, 가장 일반적인 형태의 어항이다.
  • 큐브: 가로와 세로의 길이가 같은 정사각형 어항을 큐브항이라고 한다. 보통 큐브는 30큐브와 45큐브가 가장 많이 이용되며, 앞의 숫자는 가로와 세로 길이를 의미한다. 즉, 30큐브는 가로와 세로 길이가 30cm인 어항을 말한다.
  • 배럭: 모양은 직사각형이지만, 가로 보다 세로 길이가 더 긴 어항을 말한다. 여기서 세로 길이는 45cm이며, 가로의 길이에 따라서 20배럭, 30배럭 등으로 구분되어진다. 30배럭이 가장 널리 사용되며, 용도에 따라서 20배럭을 사용하는 사람도 있다. 축양장에 많이 사용 되는 어항이다. 

어항 용량 계산

어항의 가로, 세로, 그리고 높이를 곱해주면 어항의 용량을 계산할 수 있다. 즉, 가로X세로X높이가 어항의 용량(리터)이다. 어항 크기에 따른 용량은 다음과 같으니 참고 바란다.

  • 한자 반: 약 45리터(45*30*30/1000) 또는 약 11갤런(45리터*0.264)
  • 두자: 약 81리터(60*30*45/1000) 또는 약 21갤런(81리터*0.264)
  • 두자 광폭: 약 121리터(60*45*45/1000) 또는 약 32갤런(121리터*0.264)

여기서 알 수 있듯이, 어항의 용량(리터)은 어항의 가로, 세로, 높이를 곱한 값이며, 리터에 0.264를 곱해주면 갤런으로 환산할 수 있다.

*어항의 용량을 갤런으로 표시하는 경우도 많으니, 갤런으로 바꿔주는 법을 알아두면 좋다.


상황에 따른 어항 선택

어항의 크기는 내가 키우고자 하는 물고기의 종류와 숫자에 따라 달라진다. 그리고, 너무 작은 어항을 선택한다면, 어항 수질을 관리하기 어렵고, 너무 큰 어항은 어항을 유지하는 데 과도한 비용이 소비 될 수 있다. 상황에 맞는 어항을 선택하자.

상황 1. 초보자 또는 입문자

어항이 작을수록 작은 환경 변화(예: 방의 온도가 갑자기 낮아지거나 오르는 경우)에도 어항의 수질엔 큰 변화가 생길 수 있다. 따라서, 물생활을 처음 하는 입문자 또는 아직 경험이 부족한 초보자의 경우, 너무 작은 어항은 추천하지 않는다. 가능한 한 20갤런 이상의 어항을 추천한다. 즉, 2자 어항 이상이 입문자 또는 초보자에게 권장되며, 최소 한자 반(가로 45cm) 이상의 어항을 추천한다.

상황 2. 어항이 점점  늘어나는 경우

물생활을 하다 보면 어항이 늘어나는 건 순식간이다. 이때부터는 중복투자를 줄이는 것이 핵심이다. 어항을 늘리고 싶은 마음이 들기 시작했다면, 어중간하게 시작하지 말고, 축양장 세팅을 추천한다. 만약 그렇지 않더라도, 광폭(세로 45cm) 형태의 어항을 추천한다. 광폭 어항을 사용한다면 나중에 축양장을 운영하더라도 어항을 다시 구매할 필요가 줄어든다. 따라서, 광폭 어항을 중심으로 추가해 주는 것이 나중에 중복투자를 줄일 방법이다.

상황 3. 축양장

축양장은 어항을 진열하는 선반 또는 받침대라고 생각하면 된다. 축양장은 광폭(세로 45cm)을 기준으로 제작되는 것이 일반적이며, 여러 개의 어항 세팅에 편리한 배럭 수조를 많이 사용한다. 특히, 30배럭 어항을 가장 많이 사용한다. 


어항 구매 팁

팁 1.

대중적인 형태의 어항을 구매하자. 어항은 가로 15cm 또는 30cm 단위로 늘어나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 범위에서 벗어나는 어항 구매는 피하자. 어항 받침대 구하기도 힘들고, 어항을 중고로 팔기도 어렵다. 

팁 2.

일체형 어항은 구입하지 말자. 마트에 가면 일체형 어항을 많이 판다. 이런 어항은 효율성이 매우 떨어지고, 비싸기만 하다. 다른 어항 용품들과 호환성도 좋지 않다. 일체형 어항은 절대 구입하지 말자.

팁 3. 

이 부분은 개인적인 의견이지만, 광폭(세로 45cm)형태의 어항을 구입하자. 많은 물생활 용품이 광폭 형태에 적합한 경우가 많다. 이는 광폭 어항이 가장 널리 이용되기 때문이기도 하다. 물생활 하다 보면, 중복투자를 줄이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 가능한 일반적인 기성품들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마무리

지금까지 크기와 모양에 따른 어항의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어떤 생물을 키우느냐에 따라서 적합한 어항의 크기가 달라지므로, 어항을 선택하기 전에 어떤 생물을 키울지 선택하는 것이 먼저다. 무엇을 키울지 정했다면 그다음엔 어항 크기를 선택해 주자. 너무 작은 크기의 어항은 추천하지 않으며, 최소 한자 반 이상의 어항을 구입할 것을 추천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