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블로그를 시작한 이후로 이제 블로그 시작 5개월 차에 접어들었다. 블로그 시작 초반인 1~2월에는 블로그 방문수가 꾸준하게 늘어났지만, 약 2달의 공백이 생긴 2월 이후로 블로그 방문수는 계속 감소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최근에는 방문수가 200 초반을 왔다 갔다 하더니, 최근 며칠은 150도 겨우 넘기고 있다. 그래서 티스토리 블로그 정체기를 극복하기 워해서 어떻게 해야 할지를 고민해 보았다.
요약
- 블로그 5개월 차에 접어들면서 정체기에 빠졌다.
- 내부링크를 이용해 방문수 증가를 유도하자.
- 지식스니펫 선정으로 네이버 상위 노출을 노리자.
- 1일 1 포스팅으로 꾸준하게 글을 쓰자.
내부링크를 이용한 방문수 증가 유도
티스토리 블로그는 블로그 글을 읽다가 내부링크를 통해서 내 다른 블로그 글을 읽어도 방문수로 카운트된다. 즉, 티스토리 블로그 포스팅을 할 때, 내부링크를 이용하여 여러 개의 글을 읽을 수 있도록 유도한다면, 블로그 방문수를 늘릴 수 있다.
같은 사람이 다른 글을 읽는 게 무슨 의미가 있나 할 수도 있겠지만, 방문수 증가는 에드샌스 수익 증가로 이어진다. 이는 방문수 증가는 곧 애드센스 광고 노출 증가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즉, 한 명의 방문자라도 내 티스토리 블로그에 들어와 여러 글을 읽으면 애드센스 광고 노출 증가로 이어진다.
그런데, 최근 포스팅한 글에는 내부링크 사용 빈도가 줄었었다. 따라서, 이제부터는 내부링크를 더 적극적으로 이용해 보려고 한다.
지식스니펫
지식스니펫은 네이버 AI의 분석 알고리즘을 통해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포함한 텍스트를 웹사이트를 찾아주는 서비스다. 만약, AI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지식스니펫에 선정된다면, 네이버 검색 최상단에 노출될 수 있다. 따라서, 지식스니펫에 선정될 수 있게끔 글을 쓴다면, 티스토리 블로그 방문수를 늘릴 수 있다.
티스토리 블로그는 네이버 블로그에 비해서 네이버 상위 노출이 어렵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네이버에서 상위노출 시키기 위해서는 지식스니펫에 선정되는 것을 노려야 한다. 개인적인 경험으로는, 번호 또는 포맷을 이용해 요약된 내용을 제공하는 포스팅이 네이버 지식스니펫 선정에 도움이 되는 것 같다.
꾸준한 포스팅
티스토리 블로그 방문수가 감소하기 시작한 것은 블로그 포스팅을 중단한 3월부터였다. 방문수를 늘리기 위해선 양질의 글을 꾸준히 포스팅하여 양질의 글을 많이 써야 하는 것 같다. 블로그에 글이 많아질수록 다양한 키워드를 통해 방분자 유입 확률도 늘어나기 때문이다. 가능한 한 1일 1 포스팅을 꾸준히 유지하자.
마무리
티스토리 블로그를 시작한 지 이제 5개월밖에 안 됐지만, 꾸준한 포스팅이 얼마나 중요한지 점점 더 느끼고 있다. 또한, 하루라도 더 빨리 시작하지 않은 것을 후회한다. 비록, 지금은 정체기에 빠져 약간 김이 빠지기도 하지만, 이를 잘 극복해야 할 시기인 것 같다.
관련글
두 달의 공백:
티스토리 첫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