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성장기

구글 샌드박스 기간에 들어선 티스토리 블로그

by 김버리 2024. 4. 17.

 

구글 샌드박스 기간

블로그를 시작하고 약 한 달이 지나자 꾸준히 증가하던 구글 노출과 유입이 급격히 줄어드는 현상이 발생했다. 그리고, 갑작스러운 구글 노출이 감소한 지 약 한 달 반이 지나고 있다. 확실하진 않지만, 구글 샌드박스 기간에 들어간 것으로 생각되는 이 시점에서 구글 샌드박스 기간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요약

  1. 샌드박스 기간은 구글 검색 결과에 노출되기까지 걸리는 약 3~6개월의 평가 기간을 뜻한다.
  2. 이 기간에는 구글 검색 결과에서 상위 랭킹을 얻기 어렵고, 노출이 제한된다.
  3. 샌드박스 기간을 극복하기 위해선 꾸준한 업데이트(포스팅), 백링크 확보, 소셜미디어를 통한 홍보가 필요하다.

구글 샌드박스 기간이란?

새로운 웹사이트가 구글 검색 결과에 노출되기까지 걸리는 약 3~6개월의 평가 기간을 뜻한다. 샌드박스 기간 해당 웹사이트는 검색 순위 상승이 제한된다. 이러한 샌드박스 기간은 구글이 새로운 웹사이트의 품질을 평가하는 기간이라고 한다.

 


샌드박스 기간의 특징

  • 이 기간 동안 구글 검색 결과에서 상위 랭킹을 얻기 어렵고, 노출이 제한
  • 새롭게 만들어진 웹사이트가 겪는 신뢰성 검증 기간으로 이 기간에 웹사이트 콘텐츠의 품질과 신뢰성을 평가
  • 이 기간은 해당 웹사이트의 주제와 키워드 경쟁 정도에 따라 달라짐
  • 한국의 경우 해외에 비해 경쟁이 상대적으로 약해 샌드박스 기간은 보통 6개월 이내로 끝남

해결책

  • 꾸준한 업데이트: 정기적으로 양질의 콘텐츠를 업데이트(포스팅)
  • 백링크 확보: 다른 신뢰할 수 있는 웹사이트(예: 네이버 지식인, 키자드)에 링크 공유
  • 소셜 미디어 활용: 소셜 미디어 채널(예: 트위터, 페이스북)을 통해 웹사이트 홍보

마무리

구글은 새 웹사이트의 콘텐츠 품질과 신뢰성을 평가하는 과정으로 샌드박스 기간을 운영한다. 평가 기간은 대략 3~6개월 정도 지속되는데, 이 기간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샌드박스 기간 지속적인 콘텐츠 업데이트(포스팅), 백링크 확보, 소셜 미디어를 활용한 사이트 홍보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 이 기간을 극복한다면, 구글을 통해 안정적인 검색 결과 노출을 확보할 수 있다.

 

**필자의 경우, 티스토리 블로그를 시작한 지 약 한 달 반이 지나고 구글 노출이 급격하게 감소했다. 이후 약 한 달 반 동안 구글 노출이 거의 0으로 유지되고 있다. 그러나, 타 사이트(네이버, 다음)에서는 꾸준한 노출 증가와 지속적인 유입이 발생하고 있다. 구글 샌드박스 기간이 얼마나 지속될지는 모르겠지만, 구글 노출이 다시 증가한다면 구글 샌드박스 기간에 대해서 다시 글을 작성해 보려고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