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를 시작하고 약 한 달이 지나자 꾸준히 증가하던 구글 노출과 유입이 급격히 줄어드는 현상이 발생했다. 그리고, 갑작스러운 구글 노출이 감소한 지 약 한 달 반이 지나고 있다. 확실하진 않지만, 구글 샌드박스 기간에 들어간 것으로 생각되는 이 시점에서 구글 샌드박스 기간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요약
- 샌드박스 기간은 구글 검색 결과에 노출되기까지 걸리는 약 3~6개월의 평가 기간을 뜻한다.
- 이 기간에는 구글 검색 결과에서 상위 랭킹을 얻기 어렵고, 노출이 제한된다.
- 샌드박스 기간을 극복하기 위해선 꾸준한 업데이트(포스팅), 백링크 확보, 소셜미디어를 통한 홍보가 필요하다.
구글 샌드박스 기간이란?
새로운 웹사이트가 구글 검색 결과에 노출되기까지 걸리는 약 3~6개월의 평가 기간을 뜻한다. 샌드박스 기간 해당 웹사이트는 검색 순위 상승이 제한된다. 이러한 샌드박스 기간은 구글이 새로운 웹사이트의 품질을 평가하는 기간이라고 한다.
샌드박스 기간의 특징
- 이 기간 동안 구글 검색 결과에서 상위 랭킹을 얻기 어렵고, 노출이 제한됨
- 새롭게 만들어진 웹사이트가 겪는 신뢰성 검증 기간으로 이 기간에 웹사이트 콘텐츠의 품질과 신뢰성을 평가
- 이 기간은 해당 웹사이트의 주제와 키워드 경쟁 정도에 따라 달라짐
- 한국의 경우 해외에 비해 경쟁이 상대적으로 약해 샌드박스 기간은 보통 6개월 이내로 끝남
해결책
- 꾸준한 업데이트: 정기적으로 양질의 콘텐츠를 업데이트(포스팅)
- 백링크 확보: 다른 신뢰할 수 있는 웹사이트(예: 네이버 지식인, 키자드)에 링크 공유
- 소셜 미디어 활용: 소셜 미디어 채널(예: 트위터, 페이스북)을 통해 웹사이트 홍보
마무리
구글은 새 웹사이트의 콘텐츠 품질과 신뢰성을 평가하는 과정으로 샌드박스 기간을 운영한다. 평가 기간은 대략 3~6개월 정도 지속되는데, 이 기간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샌드박스 기간 지속적인 콘텐츠 업데이트(포스팅), 백링크 확보, 소셜 미디어를 활용한 사이트 홍보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 이 기간을 극복한다면, 구글을 통해 안정적인 검색 결과 노출을 확보할 수 있다.
**필자의 경우, 티스토리 블로그를 시작한 지 약 한 달 반이 지나고 구글 노출이 급격하게 감소했다. 이후 약 한 달 반 동안 구글 노출이 거의 0으로 유지되고 있다. 그러나, 타 사이트(네이버, 다음)에서는 꾸준한 노출 증가와 지속적인 유입이 발생하고 있다. 구글 샌드박스 기간이 얼마나 지속될지는 모르겠지만, 구글 노출이 다시 증가한다면 구글 샌드박스 기간에 대해서 다시 글을 작성해 보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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