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물생활

새우 키우기: 선별 작업을 통해 더 높은 등급의 새우 만드는 방법

by 김버리 2024. 2. 14.

새우 키우기 심화과정: 선별작업

생이새우를 제외한 체리새우, 블루벨벳새우, crs새두 등 모든 관상용 새우에게 발색은 중요하다. 그리고, 새우를 키우는 많은 사람이 더 나은 발색을 갖기 위해서 노력한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더 나은 발색의 새우를 얻을 수 있을까? 진한 발색의 새우를 갖기 위해 여러 방법이 있지만, 그중에서도 중요한 것은 "선별 작업"이다. 예전엔 선별 작업은 전문가들의 영역이라고 생각되었지만, 최근엔 새우를 키우는 많은 사람이 나름의 기준을 가지고, 선별 작업을 한다. 그 과정은 어렵지 않다. 이번 글에선 이 "선별 작업"의 이유와 방법 등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요약

1. 선별 작업은 '마음에 드는 새우를 골라서 키우는 것'을 뜻한다.

2. 선별 방법은 두 가지 방식이 있다.

3. 선별 작업을 통해서 더 높은 등급의 새우를 얻을 수 있고, 건강한 새우 군집을 유지할 수 있다.

4. 선별 작업에 참고할 만한 6가지 팁이 있다.


선별 작업이란?

'선별'이라는 말이 어렵게 들릴지 모르겠지만, 사실 의미는 매우 간단하다. '자신이 마음에 드는 새우를 골라서 키우는 것'을 선별 작업이라고 한다. 그리고, 보통은 진한 발색을 갖거나, 원하는 모양의 무늬를 갖는 새우를 고르는 과정을 말한다. 이 과정을 통해서 더욱 진한 발색 또는 일정한 무늬를 갖는 후속 세대의 자손을 얻게 된다.


선별 방법

선별 작업은 진행하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 방법이 있다

 

1. 원치 않는 발색 또는 무늬를 갖는 새우를 기존 수조에서 새로운 어항으로 옮겨준다.

2. 1번과 반대로, 원하는 발색을 갖는 새우를 기존 수조에서 새로운 어항으로 옮겨준다.

 

위 두 가지 방법을 통해서 우리가 원하는 새우를 그렇지 않은 새우와 분리해 준다. 이 과정을 꾸준히 반복하면 우리가 원하는 새우를 얻을 수 있다.


선별 작업을 해야 하는 이유

1. 더 진한(좋은) 발색을 얻을 수 있다.

2. 자신이 원하는 무늬 또는 발색의 새우를 얻을 수 있다.

 

즉, 선별 작업의 이유는 자신이 원하거나 또는 자신만의 새우를 만들어 나가는 것이다. 이는 더 높은 등급의 새우를 만드는 것을 의미하며, 따라서 선별 작업을 통해서 자신이 키우는 새우의 가치를 높일 수 있다. 즉, 이것을 꾸준히 했을 때, 자신만의 브랜드가 만들어지는 것이다.

 

만약, 이러한 것들에 관심이 없다면 선별 작업을 하지 않아도, 새우 키우기에는 전혀 무리가 없다. 단지, 키우는 새우의 발색이 점점 흐릿해지고, 무늬를 일관성을 잃어갈 것이다.


심화 과정

근친교배(Inbreeding)

기본적으로 선별 작업은 근친교배를 바탕으로 한다. 위 "선별 방법"에서도 간략하게 설명했듯이, 우리가 원하는 발색과 무늬를 얻기 위해서 같은 또는 가까운 혈연관계를 갖는 새우를 지속적으로 교배시켜 주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러한 근친교배에는 몇 가지 치명적인 단점이 있다. 그 단점을 간단하게 적으면 다음과 같다:

  • 생존력 감소
  • 번식력 감소
  • 기형 가능성 증가
  • 생존 기간 감소
  • 유전적 다양성 감소

이러한 단점은 새로운 새우를 섞어 줌으로써서 단점들을 보완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과정은 전문적인 브리더들 사이에서는 많은 "논란"이 되기도 한다. 어떤 브리더는 혈통을 깨고, 만들어진 형질의 고정률을 낮추기 때문에 추천하지 않는다. 그러나, 새우를 더욱 건강하게 만들기 때문에 건강한 새우를 만들기 위해서 필요한 과정이라고 주장하는 브리더들도 있다.


교잡(Crossbreeding)

교잡은 선별 작업을 통해 만들어진 두 그룹 간의 교배 또는 혼합사육을 말한다. 위에서 말한 것처럼, 근친교배의 약점을 보완하며, 더 튼튼한 새우 혈통을 만들 수 있다. 

 

또한, 교잡은 새로운 품종을 만들 때 사용되는 방법이기도 하다. 이러한 교잡을 통해 만들어진 대표적인 관상용 새우가 Crystal Red Shrimp (CRS)이며, 이 품종은 3종류의 새우 교잡을 통해 만들어졌다고 한다.


선별 작업 팁

1. 선별 작업의 우선순위는 기형, 발색 또는 무늬 순이다. 가장 먼저 기형 개체를 찾고 그다음 발색이 떨어지거나 원치 않은 무늬를 골라 빼주자.

2. 새끼 새우(치비)는 발색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다. 새끼 새우가 발색이 떨어지더라도 시간을 두고 기다리자. 성장하며 발색이 올라오는 경우도 많다. 

3. 암컷에 비해서 수컷 새우의 발색이 상대적으로 떨어진다. 이 점을 고려해서 수컷 새우를 선별해야 한다.

4. 암수의 비율을 잘 유지해 주자. 이상적인 암수 비율은 8(암):2(수)다.

5. 어항(수조)에 5~60 마리의 새우가 유지되기 전까지는 선별 작업을 지양하자. 5~60 마리 이하의 새우항에서 선별 작업은 번식 속도를 늦출 뿐이다.

6. 선별 작업은 최소 2주 이상의 간격을 두고 진행할 것을 추천한다.


마무리

선별 작업은 오랜 시간이 걸리는 과정이다. 반복된 그리고 꾸준한 선별 작업을 통해서 더 높은 등급의 새우를 만들어낼 수 있다. 인내심을 가지고, 꾸준하게 선별 작업을 진행해 주자. 이 과정은 더욱 건강한 새우 군집을 만드는 데도 큰 도움이 될 것이다.

 

그리고, 선별 작업을 통해서 새우의 등급을 나누고 별도로 사육하지만, 선택 받지 못한 새우들이 가치가 없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나는 탈락 개체도 나름의 매력을 갖고 있으며, 더 높은 등급의 새우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