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대양 육대주는 지구의 5개 대양(바다)과 6개 대륙을 뜻하는 말이다. 이는 지구의 주요 지리적 구분을 뜻하지만, 육대주에 대한 정의는 약간의 논란이 있기도 하다. 또한, 지구는 오대양 육대주와 같은 지리적 구분 이외에도 다양한 방식으로 구분될 수 있다. 예를 들면, 기후에 따라 온대지방, 열대지방 등으로 나누어지기도 하며 문화권에 따라 아시아, 유럽 등으로 나누어지기도 한다. 오늘은 이러한 다양한 구분법 중에서도 지리적으로 지구를 구분하는 오대양 육대주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목차에서 원하는 소제목을 클릭하면 바로 해당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요약
- 오대양 육대주는 지구를 구성하는 5개의 바다와 6개의 대륙을 뜻한다.
- 오대양은 태평양, 대서양, 인도양, 북극해, 남극해로 구성된다.
- 육대주는 아시아, 유럽, 북아메리카, 남아메리카, 아프리카, 오세아니아로 구성된다.
- 칠대주는 육대주에 남극대륙이 추가된 구분법이다.
개요
오대양 육대주는 5개의 대양과 6개의 대륙을 뜻하며, 이를 구분하는 기준은 주로 지리적 특성과 역사적 관행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즉, 인간에 의해서 지구의 주요 바다와 육지를 체계적으로 나누기 위한 인위적인 기준이라고 할 수 있다.
오대양
오대양은 바다를 5개의 주요 지역으로 나눈 것으로, 다음의 5개 대양으로 구분된다:
- 태평양: 세계에서 가장 큰 대양(지구 표면적의 1/3을 차지)
- 대서양: 아메리카, 유라시아, 아프리카 대륙 중간에 위치한 바다
- 인도양: 인도 아대륙, 아라비아반도, 동아프리카로 둘러싸여 있는 바다로 전체 바다의 20% 차지
- 북극해: 북극에 위치한 바다로 매우 추운 기후로, 빙하로 덮인 지역이 많음
- 남극해: 남극 대륙을 둘러싸고 있으며, 세계에서 가장 추운 바다
육대주
육대주는 땅을 6개의 주요 대륙으로 나눈 것으로, 다음의 6개 대양으로 구분된다:
- 아시아: 세계에서 가장 큰 대륙으로 세계 인구의 약 60%가 살고 있는 지역
- 유럽: 육대주 중에서 가장 작은 지역이지만, 인류의 역사에서 중요한 역할을 해왔던 지역
- 북아메리카: 세계에서 세 번째로 큰 대륙
- 남아메리카: 열대 기후와 열대우림의 자연환경을 지닌 지역
- 오세아니아: 태평양에 위치한 작은 섬들로 구성된 대륙
- 아프리카: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대륙으로 열대 기후와 사막이 넓게 분포
육대주와 칠대주
육대주에 대해서는 일부 논란이 있다. 일부에서는 남극을 포함하여 칠대주로 구분해야 한다고 주장 하지만, 일반적으로는 대륙을 6대주(아시아, 유렵, 아프리카, 북아메리카, 남아메리카, 오세아니아)로 구분하고 있다. 이러한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대표적인 이유는 다음과 같다:
- 개념 정착 시기: 남극대륙은 극한의 지역으로 인간의 접근이 쉽지 않았다. 이러한 이유로 인간에게는 6대주의 개념이 오랫동안 널리 사용 되어 육대주가 일반적인 개념으로 먼저 정착되었다.
- 남극 대륙의 소유권: 남극 대륙은 영토 소유권 문제로 인해 독립적인 대륙으로 인정받기 쉽지 않은 상황이다.
- 실용성 문제: 육대주의 구분은 지리, 문화, 경제 등 다양한 측면에서 활용도가 높다. 그러나, 인간이 살지 않는 남극대륙은 이러한 구분에서 실용성이 상대적으로 낮다.
이러한 이유로 칠대주에 개념은 학술적인 분야에서만 주로 언급되고 있으며, 일반 대중들 사이에서는 육대주 개념이 더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마무리
오대양 육대주는 인간에 의한 인위적인 구분이다. 그러나, 오대양은 각각 고유한 지리적, 기후적 특징을 갖고 있으며, 육대주는 각각 고유의 문화적, 경제적 특징을 갖고 있다. 즉, 오대양 육대주는 지리적, 역사적 관행에 따른 구분이며, 바다와 육지를 체계적으로 나누기 위한 기준이라고 할 수 있다. 이는 지구에 대한 인간의 이해와 탐험, 교류의 역사를 보여주는 중요한 개념이며, 오대양 육대주 개념을 통해서 지구의 물리적 특성과 인류 문명의 발전을 이해할 수 있다.
관련글
판게아:
https://farmfarm.tistory.com/entry/%ED%8C%90%EA%B2%8C%EC%95%84%EC%9D%98-%EB%9C%B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