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피는 초보자도 쉽게 키울 수 있는 물고기이며, 적절한 어항 환경을 조성해 준다면 폭발적인 번식 능력을 보여준다. 그러나, 구피는 다양한 질병에 생각보다 쉽게 걸리는데, 이러한 질병들은 종류에 따라서 다양한 증상을 보인다. 대표적인 구피 질병으로는 백점병, 배마름병, 솔방울병, 바늘꼬리병, 꼬리녹음병, 복수병, 곰방이병 등이 있으며, 이 글에서는 백점병, 배마름병, 솔방울병, 복수병의 증상과 원인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고자 한다.
구피 질병 4가지(백점병, 배마름병, 솔방울병, 복수병)에 대해서 알아보자.
*목차에서 원하는 소주제를 클릭하면 해당 내용을 바로 읽을 수 있습니다.
요약
- 백점병에 걸린 구피는 몸에 흰색점이 관찰된다.
- 배마름병에 걸린 구피는 배가 홀쭉해진다.
- 솔방울병은 비늘이 일어서는 증상을 보인다.
- 구피의 배가 부풀어 오를 땐 복수병을 의심해볼 수 있다.
- 구피가 걸린 질병의 대부분은 수질과 관련이 있다. 수질을 개선해 줌으로써 대부분의 질병을 예방할 수 있다.
흰색 점이 관찰되는 백점병
구피의 지느러미를 포함한 몸의 여러 곳에 흰색점이 관찰된다면, 백점병을 의심해 볼 수 있다. 다음은 백점병에 대한 원인과 증상, 그리고 치료법이다:
- 원인: 백점병의 원인은 'White spot syndrome virus'라는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이다. 이는 어항 외부에서 유입되는 경우가 많으며, 전염성이 매우 강하기 때문에, 백점병이 관찰된 물고기는 가능한 한 빨리 격리해 주는 것이 좋다.
- 증상:
- 지느러미와 몸에 관찰되는 흰색점
- 식용 감소
- 활동성 저하
- 호흡 곤란
- 치료법:
- 환수: 환수를 통해 어항 물을 교체해 주어 어항 속 원인(백점병 바이러스)을 제거해 준다.
- 약물 치료: 병에 걸린 구피 격리 후에 백점병 치료제를 이용해 약욕을 진행해 준다.
배가 홀쭉해지는 배마름병
배마름병에 걸린 구피는 배가 홀쭉해지며, 결국엔 죽는다. 다음은 배마름병에 대한 설명이다:
- 원인: 배마름병에 원인은 정확하지 않고, 다양한 이유가 종합해 발생한다. 특히, 수질이 나쁘거나, 출산 직후에 쉽게 걸리기 때문에, 스트레스 또는 면역력 저하가 배마름병의 가장 큰 원인으로 알려져 있다.
- 증상:
- 배가 홀쭉해진다.
- 먹이 활동이 감소하고, 움직임이 줄어든다.
- 발색이 떨어진다.
- 치료법:
- 수질 관리: 수질 악화는 구피가 받는 스트레스의 가장 큰 원인이 된다. 수질을 개선해 줌으로써 구피가 받는 스트레스를 줄이고 면역력을 개선해 줄 수 있다.
- 격리: 배마름병에 걸린 구피는 먹이 경쟁에서 밀려난다. 격리를 통해 먹이를 쉽게 먹을 수 있게 함으로써 건강 회복 수 있도록 해준다.
비늘이 일어서는 솔방울병
솔방울병에 걸린 구피는 비늘이 하나하나 일어서 그 모습이 마치 솔방울 같아 붙여진 이름이다. 또한, 솔방울병은 구피뿐만 아니라, 다양한 담수 물고기가 걸리는 질병 중에 하나다. 다음은 솔방울병의 원인, 증상, 치료법에 대한 요약이다:
- 원인:
- 세균 감염: 솔방울병의 주원인은 에로모나스라는 세균에 의한 감염이다.
- 면역력 저하: 면역력이 저하된 구피는 세균 감염에 취약해진다.
- 증상:
- 지느러미를 포함한 몸의 비늘이 일어선다.
- 솔방울병은 복수병을 동반함으로, 복부가 부풀어 오른다.
- 치료법:
- 소금욕: 증상이 심하지 않을 경우, 소금욕을 통해 치료해 준다.
- 약욕: 약국 또는 동물병원에서 구입할 수 있는 항생제(슈퍼네오테라)를 이용해 약욕을 진행한다.
배가 부풀어 오르는 복수병
구피의 배가 부풀어 오르는 경우, 복수병에 걸렸을 가능성이 높다. 배마름병과 비슷하게 그 원인이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으며, 수질 악화와 스트레스가 주요한 원인인 것으로 생각된다. 다음은 복수병에 대한 간략한 설명이다:
- 원인: 복수병에 대한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다음의 이유가 복수병을 발생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 수질 악화: 수질은 구피의 면역력과 스트레스와 연결되기 때문에 구피의 질병 대부분은 수질 악화와 동반한다.
- 과도한 먹이: 먹이를 너무 많이 주었을 때, 소화 불량이 복수병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 환경 문제: 수온 등 구피가 선호하지 않는 환경 조건에 노출되었을 때, 스트레스로 인한 면역력 저하가 복수병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 증상:
- 복부 팽창: 배가 부풀어 오르는 것은 복수병의 가장 대표적인 증상이다.
- 수면에 머무는 시간 증가: 팽창한 복부는 구피가 물 위로 떠오르게 만든다.
- 식욕 감소
- 활동성 저하
- 호흡 곤란
- 치료법:
- 소금욕: 증상이 심하지 않다면, 소금욕을 통해 증상을 완화해 수 있다.
- 약물치료:
- 항생제: 옴니쿠아산, 메트로니다졸 등 동물병원 또는 약국에서 구입 가능한 항생제를 이용해 약욕을 진행해 준다.
- 수질 개선제: 인터넷에서도 구입할 수 있는 골든엘바진, 국제프리츠 썰파피쉬 등을 이용해 약욕을 진행해 준다.
마무리
대표적인 관상어인 구피는 키우기 쉽지만, 다양한 질병에 걸리기도 쉽다. 대부분의 질병은 수질 악화로 인한 스트레스와 면역력 저하가 가장 큰 원인이 되기 때문에, 구피가 병에 걸리지 않고 잘 키우기 위해서는 항상 수질에 신경 써주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각각의 질병은 특징적인 증상을 보이기 때문에, 구피가 아파 보인다면 잘 관찰해 증상을 파악고 적절한 조치를 취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
관련글
- 백점병 원인, 증상, 그리고 치료법:
- 배마름병 원인, 증상, 그리고 치료법:
- 솔방울병에 대해서:
- 복수병에 대한 글: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