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물생활

체리새우, 블루벨뱃새우 등 관상용 새우 발색에 영향을 미치는 6가지 요인

by 김버리 2024. 4. 18.

관상용 새우를 키우다 보면 누구나 새우의 발색이 떨어지는 것을 경험한다. 또한, 함께 자란 새우더라도 개체에 따라서 발색 정도가 다르다. 진하고 선명한 발색은 새우의 가치를 나타내는 척도이기 때문에, 관상용 새우를 키우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조금 더 진하고 선명한 발색의 새우를 얻고자 노력한다. 그렇다면, 새우의 발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일까?

새우 발색

요약

  1. 새우 발색에 영향을 미치는 6가지 요인이 있다.
  2. 바닥재 색깔은 새우 발생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큰 요인이다.
  3. 안정적인 수질영양공급으로 새우 발색을 높일 수 있다.
  4. 발색이 떨어지는 개체는 후대에 영양을 주어 군집의 발색에 영향을 미친다.
  5. 스트레스탈피는 일시적으로 새우의 발색에 영향을 미친다.

1. 바닥재 색깔

새우 발색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바닥재 색깔이다. 만약, 바닥재 색이 밝다면, 새우들은 자기 몸이 잘 눈에 띄지 않도록 만든다. 따라서 체리새우, 노랭이새우 등 대부분의 새우가 밝은색의 바닥재에서는 발색이 옅어지도록 만든다.

*블루벨뱃새우의 경우, 너무 어두운 계열의 바닥재에서는 잘 보이지 않기 때문에 밝은 계열의 바닥재에서 키우는 경우도 있다.

 

따라서, 체리새우, crs새우 등 관상용 새우를 키울 땐, 어두운 계열의 바닥재를 선택하는 것이 진한 발색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다. 바닥재는 발색뿐만 아니라 새우가 선호하는 환경을 만드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키우고자 하는 새우에 따라서 신중한 선택이 필요하다.

 

새우 종류에 따른 바닥재 선택은 다음 링크를 참고하길 바란다.

https://farmfarm.tistory.com/entry/%EC%83%9D%EC%9D%B4%EC%83%88%EC%9A%B0-crs%EC%83%88%EC%9A%B0-%ED%82%A4%EC%9A%B0%EA%B8%B0-%EB%B0%94%EB%8B%A5%EC%9E%AC-%EC%84%A0%ED%83%9D%EC%9D%98-%EC%A4%91%EC%9A%94%EC%84%B1 

 

생이새우 crs새우 키우기: 바닥재 선택의 중요성

바닥재를 잘 활용한다면 새우항(수조)의 pH를 적절하게 유지하고, pH 스윙(변화)을 줄이는 데 매우 도움이 된다. 특히, crs새우 같은 비쉬림프 계열의 새우를 잘 키우기 위해서는 pH를 약산성(5.5~6.5)

farmfarm.tistory.com


2. 수질 악화

crs새우, 체리새우, 블루벨뱃 새우 등 모든 관상용 새우는 수질에 매우 민감하다. 그리고, 수질은 새우의 생존뿐만 아니라 발색에도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키우는 관상용 새우의 발색이 떨어진다면, 어항의 수질을 체크해 보자!

관상용 새우가 선호하는 수질은 다음과 같다:

  • 생이새우 계열(체리새우, 블루벨뱃새우, 노랭이새우 등): 수온 약 22℃; pH: 6.5~8; GH 4~10; KH: 1~8
  • 비쉬림프계열(crs새우 등): 수온 약 22℃; pH: 5.5~6.5; GH 4~6; KH: 0~1

더 자세한 내용은 다음 링크에서 확인 가능하다:


3. 영양부족

새우의 영양상태는 발색에 영향을 미친다. 만약, 안정적인 영양공급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새우의 발색은 점점 옅어질 것이다. 따라서, 안정적인 영양공급을 위해서 다음 3가지 조합의 먹이가 공급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

  • 생물막(Biofilm): 어항에 자연스럽게 형성되는 먹이원으로, 새우의 주 먹이원이 된다(자세한 내용은 링크 참고).
  • 인공사료(예: 설화): 새우의 성장에 도움이 되는 영양분(칼슘 등)을 공급한다.
  • 식물성 사료(예: 시금치): 1~2주에 한 번씩 특별식의 새우에게 준다면, 발색 유지에 도움이 된다. 단, 너무 자주 주는 것은 수질 오염 등 여러 부작용을 불러올 수 있다.

4. 스트레스

새우의 주 스트레스 원인은 두 가지다.

  • 수질
  • 어항에 함께 키우는 다른 생물(물고기)

새우는 먹이 사슬에서 하위 단계에 위치하며, 거의 모든 관상용 물고기의 먹이가 될 수 있다. 따라서, 체리새우, crs새우 등 모든 관상용 새우는 단독 사육이 권장되는 이유이다.


5. 발색이 떨어지는 개체

발색이 떨어지는 개체를 선별해 주지 않고 키운다면, 시간이 지날수록 새롭게 태어난 개체들의 발색은 떨어질 것이다. 새우의 발색을 진하게 유지하고 싶다면, 꾸준한 선별 작업이 필요하다.


6. 탈피

새우에게 탈피는 매우 중요하지만, 매우 힘든 과정이다. 따라서, 탈피 후 약해진 새우의 발색이 떨어지는 경우가 있다. 그러나, 이 경우에 시간이 지나면서 발색이 다시 진해지기 때문에 크게 신경 쓸 부분은 아니다. 탈피 후 안정적으로 회복할 수 있도록 숨어있을 공간을 충분히 만들어 주자.


마무리

체리새우, crs새우, 블루벨벳새우 등 모든 관상용 새우에게 진한 발색은 새우의 등급을 결정하는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그러나, 이러한 발색은 다양한 요인에 의해서 영향을 받는다. 궁극적으로는 지속적인 선별 작업을 통해 진한 발색을 유지해 주어야 하지만, 이를 위해선 새우가 안정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이 중요하다. 새우가 잘 자랄 수 있도록 환경을 만들어주고(바닥재), 수질을 유지해 주며, 충분한 먹이를 공급해 준다면, 진한 발색의 새우를 볼 수 있을 것이다.

반응형